1. 책의 줄거리
이 책은 커피 업계의 애플이라고 불리는 블루보틀의 성장 과정 및 마케팅, 차별화 전략 등 다양한 내용을 다루는 책입니다. 미국과 일본을 넘어 한국에도 진출하고 커피 프랜차이즈를 긴장시킨 새로운 커피 업계의 등장에 대해 분석하고 전략을 알려주는 책입니다. 빠름의 미학이 세상에 만연한 때, 정 반대의 개념인 느림의 미학을 강조하며 기존과는 전혀 다른 카페를 우리에게 소개했습니다. 이 책은 7개의 파트로 나눠져 있으며 파트별 줄거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째 파트에서는 블루보틀이 탄생하게 된 배경을 말해줍니다. 블루보틀이 추구하는 가치와 핵심 메시지에 대해 설명합니다. 블루보틀 창업자인 제임스 프리먼에 대한 이야기를 하며 블루보틀만의 철학을 설명합니다. 커피가 아닌 라이프스타일을 판매하고 있는 블루보틀에 대해 설명하며 탄생배경과 성공할 수밖에 없었던 브랜드 스토리를 말해줍니다.
두 번째 파트에서는 블루보틀의 지분을 인수한 네슬레에 대해 말하며 네슬레게 블루보틀을 선택한 이유에 대해 설명합니다. 스타벅스가 긴장해야 할 이유를 말하며 블루보틀의 영향력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세 번째 파트에서는 블루보틀의 마케팅 전략에 대해 말합니다. 블루보틀이 집중했던 감성, 시각, 향에 관련된 마케팅 전략을 설명하고 시장을 지혜롭게 구분한 내용을 설명해 줍니다.프리미엄이라는 포지셔닝을 취하고 배려하는 블루보틀의 전반적인 마케팅 전략을 말해줍니다. 네 번째 파트에서는 블루보틀 제품 자체에 대한 전략을 설명해 줍니다.싱글 오리진이라는 차별화된 원두와 추출방법, 핸드 드립에 대해 설명합니다.
다섯 번째 파트에서는 블루보틀의 서비스 전략에 대해 설명합니다. 소비자의 취향을 저격하는 서비스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말해주며 밝고 친절한 소통에 대해 말합니다. 미래가 기대되는 서비스라 말하며 블루보틀의 미래를 기대하게 합니다. 여섯 번째 파트와 일곱 번째 파트에서는 블루보틀의 시장 차별화 전략에 대해 말합니다. 원두와 로스팅의 차이, 커피를 추출하는 사람의 차이, 분위기, 공간 활용 등 세세하게 블루보틀이 신경 쓰고 있는 부분에 대해 자세하게 말해줍니다. 또한 블루보틀의 출점전략을 설명하며 고객의 편의성을 위한 문화공간으로서의 블루보틀을 설명해 주며 책은 끝이 납니다.
2. 스타벅스와 블루보틀 전략 비교
이 책을 읽고 커피 업계의 대표주자인 스타벅스와 비교를 해봐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레드 오션인 커피업계에서 굳건히 높은 가격으로도 명실상부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스타벅스와 후발주자이지만 인기가 높은 블루보틀을 3가지 관점에서 비교해 보았습니다.
첫 번째는 브랜드의 이미지와 가치에서의 비교입니다. 스타벅스는 대중적이고 다양한 고객층을 대상으로 한 브랜드 이미지를 갖고 있습니다. 스타벅스는 친근하고 다양한 메뉴와 커피 문화를 강조하며, 사회적 책임을 중요시하고 다양성과 포용성을 강조하는 가치를 갖고 있습니다. 반면에 블루보틀은 높은 퀄리티와 독특한 경험을 추구하는 프리미엄 커피 브랜드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블루보틀은 손으로 가공되는 원두와 차별화된 서비스를 중시하며, 브랜드의 가치를 고객들에게 강조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는 제품과 서비스의 특징을 비교해 보았습니다.스타벅스는 다양한 메뉴와 음료 옵션, 푸드, 머그, 텀블러 등 다양한 상품을 제공하고 있으며, 일상적이고 편리한 커피 문화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블루보틀은 원두의 퀄리티와 원두를 직접 가공하여 제공하는 프리미엄 커피를 중시하며, 고급스러운 커피 경험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스타벅스에 비해 사이드메뉴가 매우 적어 커피에만 집중한 브랜드임을 보여줍니다.
마지막으로 마케팅 채널과 전략을 비교해 보았습니다.스타벅스는 대규모의 광고와 홍보를 통해 브랜드 인식을 높이고, 다양한 온라인 및 오프라인 채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고객들에게 다양한 커피 관련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블루보틀은 소셜 미디어와 워드 오브 마우스 마케팅을 중심으로, 프리미엄 커피에 대한 이야기와 브랜드 스토리텔링을 강조하며, 커피 열정을 가진 커피 마니아들을 중심으로 홍보와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가게 위치, 매장 분위기와 인테리어 등 비교할 수 있는 부분이 많아 재미있었습니다. 스타벅스와 블루보틀을 비교하며 블루보틀의 정체성을 확인해 볼 수 있었고, 블루보틀의 미래가 기대되었습니다.
3. 애플과 블루보틀의 공통점
이번에는 커피 계의 애플이라고 불리는 블루보틀과 실제 애플 기업을 비교해 보았습니다.두 개의 기업은 서로 다른 산업에 속해 있지만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3가지를 뽑아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첫 번째 공통점, 혁신과 디자인입니다. 애플은 iPhone, iPad, Mac 등의 혁신적인 제품들과 세련된 디자인으로 유명하며, 블루보틀 역시 독특한 커피 제조 방법과 고급스러운 커피 맛과 향을 중시하는 디자인으로 차별화되어 있습니다.
두 번째 공통점, 고객 중심의 접근입니다. 애플은 사용자 경험을 중시하고, 고객의 니즈와 편의성을 고려하여 제품을 개발하며, 블루보틀 역시 커피 마니아들을 타깃으로 하여 고품질의 커피와 풍부한 커피 경험을 제공하여 고객의 로열티를 형성합니다.
마지막 공통점으로 기존과는 차별화된 전략입니다. 애플은 독자적인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생태계 등을 통해 차별화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며, 블루보틀 역시 머신이 아닌 직접 브루잉하는 커피 제조 방법을 통해 차별화된 커피 경험을 제공하여 경쟁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 책은 블루보틀의 성장과정과 차별화전략을 설명해 주며 재미있고 쉽게 읽을 수 있는 책입니다. 커피를 마시기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블루보틀과 스타벅스를 알고 있는 사람이라면 재미있게 읽을 수 있으면서도 경영 전략과 차별화 전략을 배울 수 있는 책이기 때문에 추천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