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책의 줄거리
이 책은 존리가 부자 되기 전에 실천했던 습관들을 바탕으로 작성한 돈을 버는 방법에 대해 쓴 경제 도서이자 자기계발도서입니다.존리는 부자가 되는 데 있어서 중요한 요소들을 강조하며 이를 실천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 책은 크게 3장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장에서는 부자가 되지 못하는 이유에 대해 말해줍니다. 부자가 되지 못하는 대표적 이유 세 가지를 들어 설명해 주며, 금융 문맹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말합니다. 주식과 부동산, 연금에 대해 폭넓게 다루며 돈에 대해 생각하는 폭을 넓혀줍니다.
2장에서는 돈을 위해 일하지 말고 반드시 돈이 당신을 위해 일하게 하라고 말합니다. 당장의 즐거움이 아닌 은퇴 후 50년을 위한 준비를 하라고 말합니다. 일본의 실패와 잃어버린 30년에 대해 말하며 좁은 시야의 재테크에서 벗어나 50년 뒤를 보라고 합니다. 본인뿐만 아니라 자녀부터 일찍 자본가의 길로 이끌라고 말합니다. 황금알을 낳는 거위를 만들어 수익은 내가 일하지 않는 순간에도 발생하게 하게끔 구축해 놓으라고 합니다.
마지막 3장에서는 경제적 독립을 위한 여정 10단계를 설명합니다. 당장 실천할 수 있는 것들을 제시하며 경제적 독립을 이루는 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해 줍니다. 누구나 부자가 될 수 있다고 말하며 꾸준한 노력과 경제에 대한 관심이 이를 도울 것이라고 말합니다. 투자를 결심한 사람들이 무엇부터 시작해야 할지 막막하지 않도록 가이드를 제시해 주며 이 책은 끝이 납니다.
2. 인상 깊었던 부분
이 책의 3장에서 말한 경제적 독립을 위한 10단계의 여정이 인상 깊었습니다. 일단 자신의 재무상태를 점검하기 위해 자신의 자산, 부채 현황표를 만드는 것부터 1단계가 시작됩니다. 자신의 현 위치를 알아야 앞으로의 방향성과 목표 금액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어려운 투자공식이나 투자처가 아닌 매일 1만 원씩 여유자금을 만들어 투자하라고 말하며 실천할 수 있는 적은 금액으로 시작해 습관을 형성하게끔 도와줍니다.
특히, 돈이 중요하지만 그 자체로는 목적이 아니며, 돈이 가지는 진정한 가치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하는 것이 인상적입니다. 자신의 삶과 돈을 직접 통제하고 책임을 지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는 내용이 크게 다가왔습니다. 나만의 목표와 계획을 세우고 꾸준한 자기계발이 경제적 독립으로 이끌어 줄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돈 얘기뿐만 아니라 시간의 가치에 대한 얘기도 인상적으로 다가왔습니다. 돈과 마찬가지로 소중한 자원인 시간을 강조하며 이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말했습니다. 돈과 시간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습관의 부의 창출과 성공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강조하는 부분을 제 삶에 적용시켜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3. 총평 및 느낀 점
이 책은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사회초년생을 포함해 돈을 벌고 싶은 모든 사람들이 읽으면 도움이 될 책이라는 것이 제 총평입니다. 주식이나 펀드를 전혀 모르는 사람들도 이 책을 읽으면 실천하려는 의지가 생길 수 있고, 투자를 하고 있는 사람들에게도 방향성과 목적의식을 다시 한번 생각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경제적 독립을 위해 현실적으로 할 수 있는 것들을 쉽게 알려주며 돈에 대한 마음가짐을 바꾸게 해 줍니다.
저도 이 책을 읽기 전에는 돈을 벌 수 있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 알진 못했습니다. 연금저축펀드에 대해 들어본 적도 없었고, 다들 하는 대기업에만 투자를 했던 상황입니다. 하지만 이 책은 경제적 독립을 이룰 수 있는 다양한 수단을 알려주었습니다. 구체적인 목표를 세우고 긍정적인 마음가짐으로 시작하는 것의 중요성부터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주식, 연금저축까지 상세하게 알려주어 따라 하기 쉽습니다.
세상에는 도움이 되는 자기개발도서와 경제도서는 많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책들을 쉽게 접할 수 있는데 모두가 부자가 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저는 실천력의 차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책을 읽고 느낀 부분을 바로 실천으로 옮기기는 쉽지 않습니다. 당장 저부터도 책에서 좋은 영향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실천하는 데에는 시간이 소요됩니다. 굳은 마음가짐과 실천력으로 이 책에서 알려준 좋은 방법들을 잘 활용한다면 경제적 자유에 한걸음 더 빠르게 다가갈 수 있다고 느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