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마이클 포터의 경쟁전략, 경영 도서 추천

by 쏘미리뷰 2023. 4. 2.
반응형

1. 책의 줄거리

이 책은 경영 전략 분야에서 유명한 학자인 마이클 포터가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경쟁전략을 다룬 책입니다. 경쟁 상황에서 기업이 성공하기 위해 수립해야 하는 전략에 대해 분석하고 방법을 제시합니다. 책에서는 경쟁적인 산업 구조와 경쟁 상황에서의 기업의 역할, 상황에 따른 경쟁 전략 수립 프로세스 등에 다양하게 다루고 있습니다.

 

먼저, 포터는 경쟁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설명합니다. 그는 산업 내의 기업들이 상호 경쟁하며 경쟁구도가 형성된다고 합니다. 독점과 과점 외에 이러한 일반적인 경쟁 구도에서 성과를 보이는 기업들이 살아남을 수 있는 기업이라고 말합니다.

이 책에서 경쟁 요인은 크게 5가지로 분류합니다. 제품 또는 서비스의 가격, 서비스의 차별화 요소, 공급망 관리, 규모의 경제와 범위의 경제입니다. 이러한 요인들을 분석하고 고려하여 경쟁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고 하고 있습니다. 크게 3개의 파트로 이 책은 전개됩니다. 파트 1에서는 일반적인 분석 기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산업 구조 분석 방법, 경쟁사 분석 체계, 시장 신호 등을 다룹니다. 2부에서는 본원적 산업 환경을 주제로 조금 더 깊은 내용을 이야기합니다. 세분화된 산업에서의 경쟁전략, 신생 산업에서의 경쟁전략 등 기업의 주기나 상황의 변화에 따른 경쟁전략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3부에서는 전략적 의사결정을 주제로 이야기합니다. 수직 통합의 전략적 분석의 내용과 중요성에 대해 말하고 새로운 산업으로 진입 시 고려해야 할 것들을 말하고 경쟁사보다 우위에 있을 수 있는 차별화전략, 비용 경쟁 전략, 집중 전략을 강조하며 이 책은 마무리됩니다.

2. 인상 깊었던 부분

 

이 책은 경영학 분야에서 유명하고 영향력 있는 책 중 하나로 전체적으로 모두 인상 깊었던 부분입니다. 그중에서도 포터의 산업구조분석 5가지의 경쟁요인이 실무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가장 인상 깊었습니다. 신규진입자, 경쟁자, 대체품, 구매자, 공급자 5가지를 기준으로 자사가 속한 시장구조에서 자사에 가해지는 힘을 분석해 볼 수 있는 내용입니다. 다른 기업이 동일한 산업에 들어오기 어렵게 만들기 위한 진입장벽을 세우는 것의 중요성을 말하고 있습니다. 절대적인 원가우위, 규모의 경제, 접근성, 제품차별화 등 5가지 요인별로 위협요인들을 파악하고 이를 해소할 수 있는 전략들을 제시해 주며 실제 상황에 적용하게끔 한 것이 실용적이라고 느꼈습니다.

 

두 번째로, 경쟁 전략을 수립하는 프로세스를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다는 점이 인상적입니다. 체계적인 프로세스이며 기업이 자사의 경쟁 장점과 환경, 단점을 파악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프로세스를 따르면 기업은 보다 체계적으로 경쟁 전략을 수립할 수 있을 것이며, 상황과 환경의 변화에 따라 전략을 변경하며 자사의 경쟁 장점을 더욱 강화하고 약점을 보완하며 새로운 기회를 발견할 수도 있습니다.

 

기업의 경영 전략을 수립하고 개선하는 데 큰 도움이 되는 이 책은, 기업의 전략을 고민하는 소기업부터 새로운 시장에 진출하고 싶어 하는 기업, 경쟁자들을 방어하기 위한 전략이 필요한 기업 등 다양하게 기업에서 활용될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기업가 외에도 경영학을 공부하는 학생이나 자신의 비즈니스를 하는 창업가 등 경영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책입니다.

3. 책 내용을 적용한 기업 분석

이 책에서 포터가 활용한 산업구조분석요인을 활용해 애플의 경쟁환경을 3가지 관점으로 분석해 보았습니다.

첫 번째, 산업 내 기업의 경쟁 요인 관점입니다. 애플은 고객 만족도를 중시하며, 고객들이 원하는 높은 품질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또한 지속적인 기술 혁신을 통해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출시하고 있습니다. 가격측면 애플은 고가의 제품을 판매합니다. 그런 고가의 제품이 고객들에게 부당하지 않게끔 인식되어 있으며 높은 가격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서비스 측면에서는 전 세계적으로 고객 서비스 및 지원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고객 충성도를 유지하고 고객들의 요구에 신속하게 반응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 산업의 경쟁 구도 관점에서의 분석입니다. 애플은 스마트폰, 태블릿 등 다양한 전자제품을 판매하는 기업 중 하나입니다. 대체로 경쟁 기업들과 경쟁관계를 유지하하고 있으나 독보적인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축해 시장에서 충성 고객이 많으며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세 번째, 산업 내 새로운 진입 장벽 관점에서의 분석입니다. 애플은 지속적으로 기술 혁신을 추구하고 있으며 트렌드를 이끌고 있습니다. 애플의 새로운 제품이 발표되면 사람들은 새로운 기술과 고객 친화적 기술에 관심을 가지며 자발적으로 이를 홍보하는 긍정적인 반응들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좋은 브랜드 이미지와 충성고객을 확보한 애플은 기술 혁신과 차별화전략이 지속된다면 시장에서 높은 지위를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되었습니다.

 

반응형

댓글